티스토리 뷰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 카페24 매니지드 비즈니스

 
반갑습니다. 티스토리를 떠나는건 아니지만.. 내 도메인을 입힌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고 싶어서 수익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아직도 뭐가 뭔지 잘 모르겠지만요. (서버, 호스팅 용어 아무것도 모르는 1인 ㅎㅎ) 저는 이전에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했었습니다. 그래서 경험이 아예 없진 않은데, 그러기까지의 셋팅이 관건이더군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를 주제로 글을 써봅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호스팅을 많이들 이용하시던데, 가격도 비싸고 뭐가 좀 많이 복잡한 것 같아서요..? 잘 모르겠더라구요. 구미가 안 당김.
 
저는 그래서 검색하다 보니 [카페 24 매니지드 비즈니스] 후기를 보고 따라했는데 완-전 강추합니다. 30분도 안되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도메인도 카페24에서 진행했어요!! 어렵지 않으니까 초보자분들도 바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 자자 바로 따라오세요.
 
 
 
 

워드프레스 vs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나만의 도메인으로 오로지 나의 홈페이지를 갖는 것입니다. 티스토리는 주인이 따로 있죠? 카카오 라는 것! 약간 전세 같은 개념이죠. 네이버도 마찬가지이구요. 카카오의 정책에 따라 달라지는 블로그가 바로 티스토리 입니다. 이번에 티스토리에 자체 광고를 더 붙여버려서 열심히 하셨던 분들은 광고 게재 제한을 받거나 수익이 하락하거나 했기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가 현재 굉장히 핫한 이유 입니다.
 

구분워드프레스티스토리
장점정책 관련 없이 나만의 것인 블로그
글, 광고 등이 자유로움
구글 노출에 유리함 (구글 seo)
다음에 바로 노출이 됨
최적화도 잘 되는 편
네이버 노출 케바케
구글 노출 케바케
초기비용 없음
단점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있음
(구글 노출까지 시간이 걸려서 장기적인 측면으로 접근)
구글 seo 공부해야 함
초기비용이 있고 복잡함(도메인, 호스팅 등)
카카오 정책에 따라야 함

 
장기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는 티스토리 보다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입니다. 물론 호스팅 비용이나 도메인 비용 등이 꾸준히 들고 구글 SEO 공부도 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가 낫다라는 결론입니다.
 
 
 
 

카페 24 매니지드 비즈니스를 통해 아주 쉽게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클라우드웨이즈를 사용할 경우 워드프레스와 연동을 하고 설정도 바꿔줘야 하고 초보자가 건들기에는 꽤나 번거롭고 힘겨워보였습니다. 저는 초보자이고 심플하고 간단한 과정이 좋아서 카페 24로 시작했습니다.

 

도메인도 카페24에서 진행하여서 5분 정도 지나서 도메인 검색하니 바로 웹에 들어가지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카페 24를 추천합니다. 제가 만들어보니 30분 안에 아주 쉽게 만들 수 있었거든요.

 
 
 
 

워드프레스 카페 24 검색
워드프레스 카페 24 검색

 

1. 워드프레스 카페 24를 검색합니다.

  • 검색이 귀찮으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광고 아님, 바로 연결)

 
 
 
 

카페24 워드프레스 만들기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 스타트업 빌드업 비즈니스
빌드업 VS 비즈니스 저는 비즈니스를 선택했어요.

 

2.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요금제를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클릭!

  • 어떤 분들은 '빌드업' 추천을 하시는데 저처럼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를 어느정도 겪고 확신(?)이 생겨서 글을 많이 발행할 거라면 비즈니스를 추천드립니다. 월 5,500원이면 괜찮지 않나요? ㅎㅎ 많이들 이걸로 하시길래.. 저도 비즈니스로 선택했습니다. 나중에 스케일이 커진다면 그 다음의 서비스 '스케일업'을 이용해야겠지요. 😣

 
 
 
 

카페 24 회원가입
카페 24 회원가입하기

 

3. 카페24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이미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 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화면에서 비즈니스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FTP, SSH, DB 비밀번호 - 카페 24 회원가입하기
카페 24 회원가입 - 꼭 기억해둬야 하는 FTP, SSH, DB 비밀번호

 

4. 회원 정보 입력하기

  • 여기에서 FTP, SSH, DB 비밀번호가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입니다. 잊어버리지 않게 꼭 메모하세요! 관리자 유선전화는 핸드폰 번호 동일하게 써주시면 됩니다.

 
 
 

카페 24 호스팅 비용
카페 24 호스팅 비용

 

5. 사용료, 설치비를 확인하세요.

  • 6개월 (5%할인) 31,350원, 1년 (10% 할인) 31,350원입니다. 설치비 11,000원까지 더해져서 가격 차이가 좀 심한데.. 우선 저는 6개월로 정했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도 있기 때문에 일단 해보려고요. 이후에 1년이나 2년 결제를 미리 해둘 예정 입니다.

 
 
 
 

카페 24 서버환경, 스팸 SHIELD
카페 24 워드프레스 스팸SHIELD 미사용 설정하기

 

6. 서버 환경설정 위 이미지와 동일하게 설정해주세요.

  • 스팸 SHIELD는 미사용으로 설정했습니다. 설정해두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서 뭐 막힐 수도 있다고 해서요.

 
 
 

카페24 도메인
카페24 도메인 신청

7. 도메인 설정하기

  • 카페24 호스팅 무료 도메인 / 보유 도메인 / 신규 도메인 등록 3가지 중에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도메인도 카페24에서 해결했는데요. 신규 도메인 등록을 클릭해서 도메인을 신청했습니다.

 
 
 

카페24 도메인 신청

 

7-1. 신규 도메인 설정하기

  • 영어 단어들을 조합하면서 검색하다보니 마음에 드는 도메인을 발견했습니다. 도메인은 .com으로 끝나는 것이 가장 깔끔하고 좋아보이는데, .kr 과 .co.kr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도메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 카페24의 경우 .shop, .store는 1년 도메인 사용 비용이 550원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시길 !

 
 
 

카페24 도메인 신청

7-2. 신규 도메인 신청 완료하기

  • 소유자명 한글, 영문, 생년월일과 성별, 주소, 휴대폰전화, E-MAIL 인증, 전화번호 등이 필요합니다. 저는 우선 1년 기간을 지정했고 22,000원이 추가 되었습니다.

 
 
 
 

카페24 도메인 신청

7-3. 신규 도메인 등록 확인하기

  • 도메인명, 기간, 등록비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비즈니스

8. 결제정보 확인하기

  •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비즈니스 총 64,350원이 들었습니다.
  • 호스팅 6개월 31,350원 / 설치비 11,000원 / 도메인 1년 사용료 22,000원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비즈니스

9. 결제 후 워드프레스 관리자 접속안내 체크하기

  • 카드결제가 자꾸 알 수 없는 오류가 나서 무통장입금으로 진행했고 1분도 안 되서 처리가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모드 접속은 내 도메인 홈페이지 주소에 /wp-admin/을 넣으면 됩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비즈니스
카페 24 호스팅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비즈니스 도메인
카페24 도메인 연결 관리

 
나의 서비스 관리로 이동을 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기간, 자동연장 설정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도메인은 스크롤하여 하단에 보면 도메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 이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한번 워드프레스로 가볼까요?
 
 
 
 

 
주소창에 이렇게 넣어주세요. (아이디.mycafe24.com/wp-admin) 신청한 신규 도메인은 입히는데 시간이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카페24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도메인을 통해 바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모드로 들어갈 수 있었어요.
 
 
 
 

 

10.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완료! 로그인을 해보세요!

  • 아이디는 카페24 아이디
  • 비밀번호는 카페 24 가입할 때 설정한 FTP, SSH, DB 비밀번호

 
 
 
 

 
짠 - 이렇게 워드프레스 로그인이 완료되었습니다. ㅎㅎ 이제 이것저것 셋팅을 해야겠죠? 이 부분은 셋팅하는대로 또 포스팅 남기겠습니다.
 
 
 
 

제 블로그 도메인을 주소창에 넣으니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고 게재되지 않은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이렇게 보여집니다. 저만의 블로그 완성입니다. 😍 하나씩 채워넣어볼게요.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아주 쉬우니 초보자분들 도전해보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