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글 맞춤법은 어렵다고 생각하면 어렵고

쉽다고 생각하면 쉬운 것 같습니다.

한국인이 종종 헷갈려하는 맞춤법 소개합니다.

 

바로 결재와 결제 차이 인데요.

 

 

 

예를 들어

1) 오늘은 제가 카드결재 할게요.

2) 부장님 서류 결제 부탁드립니다.

 

이와 같이 쓰이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위 예시는 모두 맞춤법이 틀렸습니다.

 

 

 

 

결재와 결제 차이 정확하게 알아야 사용하기에도 쉬워요

 

결재(決裁)

결정할 권한이 있는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검토하여 허가하거나 승인함.

 

결제(決濟)

[경제] 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

 

 

 

결재와 결제는 이렇게 뜻이 다릅니다.

 

결재는 서류나 안건을 검토하여 허락이나 승인하는 것을 말하고

결제는 대금을 주고받는 금융 관련 단어입니다.

그럼 사용할 때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우선 쉽게 구분하는 법부터 알려드립니다!

 

 

 

 

결재 vs 결제 쉽게 구분하는 방법 ㅋㅋㅋ

 

누군가에게 높임말을 쓸 때

제가 ~하겠습니다. 제가 ~ 할게요. 등 말하죠?

이 때 '제'는 'ㅓ+ㅣ'로 사용합니다.

 

돈 관련 결제를 할 때

제가 결제하겠습니다! 라고 외우면 편하답니다.

카드결제의 '제'...가 2번 반복이니.. 

ㅋㅋㅋㅋ 억지 같지만 네......

이렇게 구분해놓으면 헷갈리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카드결재 카드결제 할 때도 답은 카드결제입니다.

대금을 주고받는 일이니 결제가 맞는것이죠.

 

 

 

 

 

그렇다면 서류 결재? 서류 결제? 뭐가 맞을까?

 

서류는 대금 관련된 것이 아니죠.

결재 뜻을 놓고 보면 상사가 부하가 올린 안건, 서류를 검토하여 허락, 승인하는 일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재'가 맞는것이죠.

 

 

 

예를 들어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부장님, 서류 결재 부탁드립니다.

- 대표님, 결재서류 위에 올려놓았습니다.

- 팀장님, 결재하실 서류입니다.

 

등등으로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결재와 결제 차이는 뜻 자체가 다르므로

비슷하게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뜻을 잘 알고 상황마다 구분하여

한글 맞춤법 지키며 사용하도록 합시다. :)

 

 

참고글 : 설거지vs설겆이 맞춤법 구분하는법

 

 

 


 공감,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다음 글을 이어가는 힘이 됩니다.

 

 

 

ⓒ 희희트래블, 여행 & 리뷰